자료실

건강자료실

Home › 자료실 › 건강자료실


작성일 작성일 : 15-04-03 16:34
목록
무지외반증 이란 무엇인가?
글쓴이 : 125활인건강
조회 : 2,462


외반무지
[ hallux valgus, 外反拇趾 ]

무지(엄지발가락)가 바깥쪽으로 굴곡된 상태.
무지외반·무지외반증·족무지외반·족무지외반증·버선발이라고도 한다. 엄지발가락의 뿌리 부분인 제1중족-족지 관절이 안으로 돌출되어 신발과 마찰을 일으켜 통증이 일어나는 질병이다.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9배나 많다. 일반적으로 서양인들에게 흔한 질병이지만 현재는 한국에서도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선천적으로 변형이 일어난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평소에 끝이 뾰족한 신발을 신어 엄지발가락이 신발 안에서 밀려 변형이 일어난다. 이는 무지의 외전근(外轉筋)이 과도하게 늘어나기 때문이며, 구두에 의하여 상처나 골막염이 일어나기 쉽다. 심한 경우에는 중족골(中足骨)의 골두(骨頭) 안쪽이 커져서 관절부가 붓기 때문에 압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증세가 가벼운 경우 교정용 기구를 사용하지만, 통증 때문에 활동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수술을 통하여 변형을 교정하고 통증을 치료한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6개월 정도는 굽이 높은 신발을 신지 말아야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발가락이 편안히 놓일 수 있는 넓은 신발을 신는다. 그러나 사정에 의하여 끝이 뾰족한 신발을 신어야 하는 경우에는 자주 발가락을 꼼지락거리는 등 발 운동을 하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평소에 발가락으로 수건을 집어 옮기거나 계단을 발끝으로 디디고 서서 아래 위로 움직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외반무지 [hallux valgus, 外反拇趾] (두산백과)
이전글
목록